본문 바로가기

건강

노인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 해결방법

변비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아요

 변비에 좋은 음식 

 노인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가이드 마스터입니다. 오늘은 변비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다같이 한번 알아볼까요?!

 

자개모빌 완성품 7종 라탄링 자개칩 휴양지인테리어 홈포차인테리어 썬캐쳐 라크라메 가을모빌

[탄탄샵] 탄탄한 라탄에 감성 한스푼

smartstore.naver.com

 

https://coupa.ng/bOonNc(라탄전문몰 탄탄샵 가을맞이 특가세일중! 라탄 자개모빌 52% 할인 / 복수구매 추가할인)

변비의 뜻 그리고 원인

 변비란 한자로 똥오줌 변 / 숨길 비 자를 씁니다. 말 그대로 똥오줌이 숨어있다는 뜻입니다. 조금더 완곡하게 표현하자면 배변 배출을 하고 싶어도 힘들고, 설령 배변이 나온다 하더라도 그 양이 극히 적음을 뜻합니다.

 의학적으로 변비는 대장운동이 저하되고 따라서 배변이 나오지 않는 횟수, 또는 배변시 배변의 상태랑 출혈 여부 등으로 변비를 진단합니다.


 의학적으로는 권장사항이 하루에 한번 배변을 보는 것이지만, 그렇게 하지 않더라도 최대 3일내에 변을 한번 보는데 그것이 정상적인 배변활동과 같다면 변비로 보지는 않습니다. 

변비의 대부분의 원인은 습관의 불규칙성 때문입니다. 식사 습관이 불규칙 (식사량의 불규칙, 또는 먹는 시간대의 불규칙) 수분 섭취량의 부족, 섬유소 섭취가 부족하여 배변형성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또는 신체활동 부족으로 인한 경우도 있습니다.

특별하게는 나이가 들수록 배변활동이 힘들어질 수 있으며, 급작스러운 생활패턴의 변화, 특히 여성의 경우 변비에 걸릴 확률이 더 높은데 그 이유는 월경과 스트레스, 임신등의 영향으로 변비가 더 많이 나타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이 변비가 심해진다면 계속적인 복부의 팽창감을 유발하여 불쾌감을 느끼게하고 더 나아가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그리고 이런 스트레스트가 심해지면 식욕감퇴 및 우울증이라는 정신적으로 질환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원형라탄바구니 16종 손잡이 소풍 피크닉바구니 수건보관함 팬트리수납 모던하우스 멜로우세트

[탄탄샵] 탄탄한 라탄에 감성 한스푼

smartstore.naver.com

 

(노인)변비에 좋은 음식들

 

1. 사과

사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대장의 수분 흡수를 더 원할하게 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배변 자체를 촉진하기도 합니다. 특히 껍질째 먹는게 특히 좋습니다. 물에 한번 씻긴후 껍질을 깍지 말고 드대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보리

우리가 흔히 보리밥 먹고 방구뀐다는 말을 하죠? 맞습니다. 예로부터 보리는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해 먹기만 해도 바로 장운동을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 식사를 하실때도 보리를 많이 넣고, 보리를 활용한 각종 가공식품을 드시는것도 방법입니다. 

 

3. 무

각종 음식으로써의 활용도가 많은 무. 장 청소에는 무만한게 없습니다. 

 

 

4.다시마

장운동을 활발히 해주고 수분 촉진을 해줍니다. 변비에 좋은음식인건 사실 너무나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5.바나나

맛도 좋고 변비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껍질이 검게 변해도 상관없으니 바나나 보이면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일단 먹고보는게 좋겠습니다. 

 

6.고구마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많이 활용되는 고구마. 물을 흡수하는 양을 많이 늘려줍니다. 우리가 흔히 고구마 먹으면 물이 땡긴다 하죠. 변비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이런음식들은 젊은사람 노인할거없이 모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잘 먹지 못하여 변비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꼭 규칙적인 식사습관을 나이가 들어서도 유지해야 합니다. 양배추, 식초 등 노인들이 평상시에 먹기 편한 것들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니 한번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음식들이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변비에 좋은 음식들이 존재하니 꼭 알아보시고 변비에 좋은 음식 많이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요즘에는 변비에 좋은 영양소만 모아서 가공한 약품이나 식품도 있으니 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너무 과다하게 섭취해서는 또 곤란하겠죠??

 

 

변비 해결방법

1. 식이요법

앞서 살펴본 음식들 및 다양한 섬유소가 충분한 먹거리들을 섭취하고, 물을 많이 마셔서서 대변의 양을 많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이 굳어지면 배변활동이 잘 안될 수 있기 때문에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앞서 말한 과일, 야채, 물 등을 충분히 섭취하여 변을 부드럽게 해줍시다. 

 

또한 아침식사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규칙적인 아침식사 습관은 변비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자극적은 음식은 되도록 피합시다. 자극적은 음식을 먹으면 항문 자체에 문제를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배변 활동을 더 위축시킬 수 있습니다.

 

2.생활습관

아침을 포함한 하루 세끼를 꼭 챙겨먹읍시다. 아침을 드신 후에는 일부로라도 화장실에 앉아있는 습관을 길러봅시다. 꾸준히 앉아있다보면 식사 후 이기 때문에 대장활동이 늘어나 변을 볼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게 좋습니다. 복식호흡을 통한 유산소 운동을 하게되면 효과가 더욱 좋은데요. 뱃속의 장의 운동을 활발히 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간이 나시면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좌욕도 변비에 좋은 활동이라 하겠습니다.

 

3.전문적치료

만약 위와같이 식습관도 개선하고 운동도 꾸준히 하고 생활습관도 바로 잡혀져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변비가 나아지는게 아니라, 오히려 계속 심해진다면 전문가의 진찰을 받아볼 것을 권장합니다. 수술이 필요한 큰 병으로 인해 변비가 생긴것일수도 있고, 변비약 사용에 문제가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기전에 진찰을 한번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건강보조식품 추천!

변비에 대해 잘 알아보고 우리모두 변비 탈출합시다!

 

파스퇴르 쾌변요구르트 사과

COUPANG

www.coupang.com

 

데일리원 하루쾌변 알로에정 9개월분

COUPANG

www.coupang.com